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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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 생활경영 | 생활과 광고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 직장생활과 예절 |
강사- 박희찬 이정은 김용현 최은혜 박미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초연결사회로 커뮤니케이션이 넘쳐나게 된다.
연결범위가 글로벌해지고 의사소통의 상황도 다양해져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에서 겪는 어려움이 더 많아진다. 그러므로 어떤 철학과 가치를 갖고 사람을 대해야 하는지, 나와 다른 성격, 성, 문화를 가진 사람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해야 하는지,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대화법, 여러 가지 문제상황에서 관계가 나빠지지 않게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대화법, 서비스업계에서의 매너 등을 다루어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주 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헙·실습 등)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세부내용: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뇌의 변화와 작용을 알아본다. 타인에 대한 뇌의 반응, 사회성과 뇌, 이타성과 뇌에 대하여 이해한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1 PPT: 인간관계의 뇌과학적 이해 강의계획서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감정에 대한 표정을 짓고 서로 맞추기, 거울뉴런의 효과를 활용하여 나의 인간관계 개성하는 방법, 다름 사람과 시선을 마주치거나 상호작용 | ||
3 | 강의세부내용: 뇌과학의 연구 중 인간관계와 관련있는 결과를 관련 학술지에서 조사 후 정보 공유하기, 인간은 협력하는 존재인지 아닌지 근거 들기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2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내면적 윤리는 법에 반영되어 사회공동의 외면적 윤리로 구현되기도 하므로 유교적 윤리, 불교적 윤리, 기독교적 윤리, 법적 규범에 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2 PPT: 인간관계의 윤리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삼강오륜의 윤리성이 현대사회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 가치 판단하기, 휴대폰을 통해 논어를 읽고 현대사회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글귀 찾아보기,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종교적 관점에서 판단하기 등을 그룹별로 토론하여 한 가지가 끝날 때마다 발표 후 피드백들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불교의 업보윤리로 설명할 수 있는 인간관계의 사례 조사하기, 기독교 이웃에 대한 아가페 사랑의 실천 사례조사, 법적으로 나의 권리가 충돌하는 사례 조사 등을 그룹별로 이행하여 한 가지가 끝날 때마다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3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심리학의 사회학, 경제학 및 경영학 등의 영역에서 학자들이 주장하는 인간관계와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고, 인간관계망이 다양하게 구성하는 데 관련된 이론을 사회학을 통해 살펴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3 / 4 PPT: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특성 에 관한 이론 / 인간 관계의 사회학적 특성 에 관한 이론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취업면접이나 이성친구를 소개받고 처음 만날 때 초우효과, 노출효과, 후광효과, 부정성 효과, 피그말리언 효과를 이용해 말과 행동 준비하기, 앞으로 계속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나의 어떤 면을 개선해야 할지 교환이론, 공정성이론, 기대이론을 근거로 평가하기, 결혼을 한다면 부부의 가사노동과 육아를 어떻게 분담할 것인지 이론에 따라 계획하기 등을 그룹별로 토론하여 한 가지가 끝날 때마다 발표 후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취업해서 직장생활에 적응을 잘 하려면 어떻게 인간관계를 맺고 어떤 태도를 갖는 것이 좋은지 구조기능주의, 갈등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네트워크 이론을 적용해서 기술하고 의견나누기 ※ 과제부여: 수업 마지막에 과제주제, 제출기한, 평가기준 등을 과제안내문을 나눠주고 과제에 대해 설명한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4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경쟁하지 않아도 되는 유대관계를 목적으로 하는 비제로섬 관계와 이해관계를 목적으로 하는 제로섬의 관계에서는 어떻게 인간관계를 맺어야 하고 무엇을 관리해야 하는지 경제학과 경영학 이론을 통해 살펴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5 PPT: 인간관계의 경제학적 특성 에 관한 이론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협력을 하면 개인의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협력하려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의식을 개선할 수 있는지 의견 나누기, 내가 소속된 집단의 MT 모임에 동참할 것인지 아닌지 판단이 서지 않을 때 죄수의 딜레마, 반복되는 비제로섬 게임이론을 적용하여 판단하기, 결혼해서 이혼하지 않고 계속 부부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유대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좋을지 죄수의 딜레마, 반복되는 비제로섬 게임이론을 적용하여 그룹별로 기술하면서 한 가지가 끝날 때마다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취업을 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할 때 나의 이익과 생산성을 높이려면 어떤 근로의식을 가져야 할지 이론을 통해 판단하기, 내가 만약 조직의 관리자나 CEO가 된다면 성과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구성원을 관리할지 고전모형과 인간관계모형을 적용하여 계획하기, 죄수의 딜레마 이론이 적용되는 사례를 주변에서 찾아보기 등을 그룹별로 이행하면서 한 가지가 끝날 때마다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5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관계의 조건은 무엇인지, 그리고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인간관계는 어떻게 변하는지 그 양상을 살펴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6 PPT: 사회변화와 인간관계의 변화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농경사회, 산업사회, 정보사회의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특징을 비교하기, 나의 성장과정을 회상하여 이야기를 기술하고 인간관계가 어떻게 변해왔는가를 기록해 보고, 앞으로의 인간관계를 어떻게 개선해 갈 것인지 계획하기 등을 이행 후 그룹별로 의견을 나눈 후 한 가지가 끝나면 발표 후 페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청소년기에 부모와의 관계에서 주로 겪는 갈등과 부모 또는 자녀가 자주 쓰는 대처법에 대해 기술하기, 나와 부모 간의 의사소통 문제점은 무엇이고 개선방법은 무엇인지 기술하기 등을 그룹별로 한 까지가 끝나면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6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사람들은 저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보완하면서 조화를 이루기도 하지만 갈등도 생긴다. 성격의 차이를 알고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이해하여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7 PPT: 성격의 이해 수시평가 시험지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수시평가 실시] 이번 주 배운 내용을 10문제로 제출하여 확인한다. |
2 | 강의세부내용: 로이드 이론, 애릭슨 이론(5단계까지)에 따라 자신의 성격을 평가하면서 성장과정 기록하기, 융의 이론에 따라 숨기고 싶은 자아, 보여주는 자아에 대해 기술하기 등을 개별적으로 기술하고 그룹별로 의견을 나눈 후 다같이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올포트의 이론으로 자기 성격의 건강성을 평가하고 개선점 기술하기, 자신과 친구, 가족 중의 한 사람을 택해 성격 유형을 DISC, MBTI, 애니어그램으로 조사한 후 차이점을 비교하기 등을 한 가지씩 해보고 다같이 의견을 나누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수시평가(쪽지시험) : 이번 주 배운 내용을 수시평가를 통하여 확인한다. | ||
제 7 주 | 중간고사 | | |
제 8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인간관계는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 SNS 등으로 의사소통이 넘쳐나는 시대에 의사소통은 어떤 중요성을 갖는지, 의사소통 능력에 개인차를 발생시키는 요인은 무엇인지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8 PPT: 의사소통의 기본 요소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두 사람이 짝이 되어 간단한 대화를 하면서 휴대폰으로 촬영한다. 자시의 목소리, 몸의 자세, 열굴 표정, 손이나 팔의 동작에 대한 친구의 평가 기록하고 의견나누기, 화를 내서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들었던 경험을 생각해 보고 어떻게 표현했으면 좋았을지 기록해보고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상대방을 비난해서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들었던 경험을 생각해 보고 어떻게 표현했으면 좋았을지 기록 후 서로 의견 나누고 피드백을 주고받고, 두 사람이 짝이 되어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서로의 경쳥태도를 관심의 정도, 호응하는 말, 호응하는 태도, 감정 경청 등을 평가해본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9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의사소통은 상대방과 나 사이에 경계를 허물고 친밀감을 쌓아가는 데도 필요하지만 경계에서 갈등이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문제가 생겼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요청하거나 거절해야 하는 상황, 비난을 듣는 상황도 생기며 협상을 해야 하는 상황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9 /10 PPT: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 다양한 상황 에서의 의사소통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다른 사람으로 인해 곤라늘 겪은 문제를 생각해 보고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상대방에게 어떻게 문제에 대해 말했는지, 이중 메시지는 없었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평가해보고 다시 같은 상황에 처하면 어떻게 감정을 다스리고 ‘나 전달법’과 ‘비폭력 대화’를 이용할지 기술하고 그룹별로 의견을 나눈다. 두 번째로 문제가 생겼을 때 화를 냈던 경우를 생각해보고 어떻게 대처했어야 했는지 기술하고 그룹별로 경험을 나누고 일부 발표를 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그룹별로 요청했던 일을 생각해 보고 자신이 한 말을 평가해보고, 다양한 요청상황과 요청을 거절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말을 하면 좋을지 토론을 해보고 발표를 한다. 또한 누군가에게 비난받았던 일이나 싫은 소리를 들었던 일을 생각해 보고 어떻게 대처했는지 평가 후 바람직한 대처법에 대해 토론 후 발표를 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10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서비스산업에서는 감성전략이 중요해지면서 고객과의 라포 형성을 직무능력으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친밀감을 쌓는 의사소통 방법과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여성과 남성의 의사소통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여성과 남성은 다르다는 이분법적 사고는 타당한 것인지 살펴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11/12 PPT: 친밀감을 높이 는 의사소통 / 젠더와 의사 소통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평소에 가족에게 얼마나 감정을 잘 직접적으로 표현하는지, 최성애와 조벽(2012)의 감정반응 유형에서 어떤 유형인지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기술하기, 예시로 주어지는 대화에 대한 감정을 파악하여 공감반응을 토론하여 기술하기, 나의 감정을 이해받고 싶은 상황을 써보고 나의 감정을 적은 후 상대방에게 상황을 말한 다음, 나의 감정을 거울처럼 반영해 주는 말을 하는지 공감능력을 평가하기 등을 그룹별로 이행 후 발표를 하며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나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프롬의 사랑의 기술, 스탠버그의 사랑의 세 요소를 갖추고 있는지, 어느 정도 갖추었는지에 대해 의견나누기, 내가 선호하는 배우자 조건애 대해 의견을 나누고 여성학적, 생물학적 관점에서 타당한지 가치를 판단하기, 결혼만족도를 높이려면 의사소통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의견나누기, 대화할 때 상대방의 성에 따라 어떤 대화적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지 의견나누기 등을 그룹별로 이행 후 발표하면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11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사회생활에서 인간관계의 요건은 무엇인지 수평적 조직문화와 수직적 조직문화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알아보고 사회생활에서 일어나는 갈등대처법, 사회생활을 원만히 하는 데 필요한 업무처리 등의 매너에 대해 알아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13 PPT: 사회생활에서의 의사소통과 매너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직장생활에서 유대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마음가짐과 태도 및 행동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갈등을 겪는 사람들 중에서 각 유형의 사람을 찾아보고, 지금까지의 대처법과 바람직한 대처법에 대해 그룹별로 논의 후 발표하면서 피드백을 서로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자신의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 매너가 지금까지 어떠하였는지 평가하고 앞으로 서비스산업에서 종사할 시 인사매너, 악수매너, 명함매너, 차 타는 매너, 엘리베이터매너, 호칭매너, 식사자리매너, 식사 시 매너, 업무의 주인의식매너, 서류작성매너, 업무보고매너, 고객과의 약속매너, 전화매너, 이메일매너 등에 대한 기본 매뉴얼을 기술하고 그룹별로 토의 후 발표하면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12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민주사회에서 개인이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하고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는 데 있어 가장 경계해야 할 요소는 폭력이다. 타인의 자기표현과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인 폭력의 근원은 무엇이며 가정과 학교, 일터에서 어떤 폭력이 발생하는지 유형별 대처법을 알아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14 PPT: 폭력과 의사소통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가정폭력, 학교폭력, 성폭력, 데이트 폭력, 성희롱의 실태와 피해자의 대처법을 조사하여 토론하고 직장에서의 성희롱 사례를 조사하고 구체적인 대처방안을 그룹별로 토론하여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데이트폭력의 사례 조사와 구체적인 대처방안 및 스토킹의 사례 조사와 구체적인 대처방안에 대해 그룹별로 토론 후 발표하면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13 주 | 1 | 강의세부내용: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퀴즈를 풀면서 복습한다. 글로벌 시대에 세계시민으로 공존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국내외적으로 교류가 많은 서양인, 중국인, 베트남의 예절문화와 매너를 알아본다. | ▪ [학습자료] 주교재: CHAPTER 15 PPT: 글로벌 시대의 의사소통 매너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우리의 문화 및 예절과 다른 서양의 문화와 예절을 찾아 비교해서 의견을 나누고, 일본 및 러시아의 문화적 특성과 생활매너에 대해 그룹별로 토론하고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아랍국가 및 인도의 문화와 생활매너에 대해 그룹별로 토론하고 발표 후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퀴즈를 풀면서 수업내용을 정리한다. | ||
제 14 주 | 1 | 강의세부내용: (1~5팀 발표) 2인 1조 또는 3인 1조가 되어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에 관련한 서적을 읽고 독서감상문을 PPT 자료를 만들어 발표 후 청중의 질의에 응답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학습자료] 주교재 과제평가표 ▪ [학습기자재] 컴퓨터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전동스크린 1대, 화이트보드 1개, 교탁 1개, 책상 40개, 의자 40개 |
2 | 강의세부내용: (6~10팀 발표) 2인 1조 또는 3인 1조가 되어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에 관련한 서적을 읽고 독서감상문을 PPT 자료를 만들어 발표 후 청중의 질의에 응답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3 | 강의세부내용: (11~15팀 발표) 2인 1조 또는 3인 1조가 되어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에 관련한 서적을 읽고 독서감상문을 PPT 자료를 만들어 발표 후 청중의 질의에 응답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 ||
제 15 주 | 기말고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