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광고
학점은행제 학과목 신청
홈 > 학점은행제 학과목 > 생활과 광고영어 | 생활영어 | 영어회화1 | 실용영어회화 | 시사영어 |
기초일어 | 일본어 | 생활일본어 | 중국어1 | 생활중국어 |
식생활과 건강 | 식생활관리 | 리더쉽 | 생활과 디자인 | 생활속의 과학 |
인간관계론 | 생활경영 | 생활과 광고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 직장생활과 예절 |
강사 - 유준수 이동근 강수영 김용현
광고는 텔레비전, 잡지?신문과 같은 특정한 매체들만을 통해 이뤄지지 않는다. 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영역에서 행해지고 있다.
광고는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 산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광고는 우리의 생활과 분리될 수 없는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광고 속에는 우리의 삶이 반영되어 있으며 대중의 의식과 가치관, 생활양식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각 개인의 삶의 방식을 획일화시키기도 한다.
이에 따라 본 교과목은 현대생활과 광고, 광고의 사회적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의 기능과 함께 현대광고의 영향에 대해 숙지하고 기업 이미지 증진
또는 판매 촉진을 위한 광고의 표현 전략, 매체 전략, 예산 전략, 세일즈 프로모션 전략을 근거로 광고의 기획력과 표현력이 실생활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살펴본다.
주 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헙·실습 등)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세부내용: - 광고를 보는 마케팅과 커뮤니케이 션 두 가지 관점을 학습한다. - 광고의 정의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광고의 유형과 종류를 학습한다. - 광고 분류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 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차원의 광고에 대해 학습한다. -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의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배달의 민족 | |
제 2 주 | 1 | 강의세부내용: - 광고 시스템과 문화에 대해 학습 한다. - 대중문화로서의 광고와 광고에 나타난 가치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광고에 나타난 다양한 고정관념(여성, 어린이, 스타)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광고와 윤리에 대해 학습한다. - 허풍광고, 부당광고, 오도광고, 비방광고 등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삼성카드-숫자카드4 | |
제 3 주 | 1 | 강의세부내용: - 광고와 시의 만남에 대해 학습한 다. - 광고와 시의 관계에 대해 학습한 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광고와 스토리텔링에 대해 학습한 다. - 광고 속의 스토리텔링을 찾아보고 스토리텔링 광고의 시사점을 살펴 본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광고와 영화에 대해 학습한다. - 영화를 패러디한 광고 사례를 살 펴보고 오마주 광고에 대해 학습 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활명수 과제 제출 : 스토리텔링이 담겨져 있는 광고 사례 조사 ( 6주차 제출 ) | |
제 4 주 | 1 | 강의세부내용: - 우리나라 광고 산업의 종류와 규 모에 대해 학습한다. - 미디어와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광고 산업의 개요와 구조를 살펴 본다. - 광고주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광고회사에 대해 학습한다. - 광고회사의 유형과 조직, 업무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포카리스웨트 | |
제 5 주 | 1 | 강의세부내용: - 광고조사의 정의에 대해 학습한 다. - 광고 조사의 중요성, 광고조사의 종류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광고기획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 광고기획의 과정, 광고기획의 기본, 상황분석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광고전략(티플랜, R.O.I, 그리드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 브리프모델에 대해 학습하고 크리 에이티브 브리프의 장점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참깨라면 | |
제 6 주 | 1 | 강의세부내용: - 광고 미디어의 종류와 인쇄의 장점, 단점에 대해 학습한다. - 잡지 광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라디오 광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학습한다. - TV, 케이블 TV광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옥외광고의 장점, 단점에 대해 학습한다. - 광고 미디어플래닝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쏘나타하이브리드 과제물 제출 : 스토리텔링이 담겨져 있는 광고 사례 조사 | |
제 7 주 | 1 | < 중간고사 > - 1주-6주까지 수업 내용을 이해하 고 숙지하였는지 평가한다. | 필기도구 (검정색볼펜),시험지 |
2 | |||
3 | |||
4 | |||
5 | |||
제 8 주 | 1 | 강의세부내용: -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자극, 노출, 감각, 주의, 이해, 기억, 행동) 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광고와 감정, 효과적인 광고 심리(플루칙의 다차원 정서 모형) 에 대해 학습한다. - 인간심리와 광고 ( 티저광고, 패러디광고 등 )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메시지 특성 관련 광고, 이해가 잘되는 광고, 기억이 잘 되는 광고에 대해 살펴본다. - 설득기법 ( 에트소, 파토스, 로고스)과 대리학습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크리넥스-황사마스크 | |
제 9 주 | 1 | 강의세부내용: - 광고 아이디어 발상법(브레인스토밍, 만다라트, 연상적 발상법) 에 대해 학습한다. - 광고 실무에서의 아이디어 발상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해 학습한다. -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광고의 설득메시지에 대해 학습한다. - 구체적인 설득의 소규 유형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피키캐스트 | |
제 10 주 | 1 | 강의세부내용: - 크리에이티브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 크리에이티브 플로우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인쇄광고의 제작(썸네일 스케치, 러프 스케치, 시안, 제작 등) 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TV광고 제작 사례를 살펴본다. - TV광고의제작 ( 러프 스케치, 러프 콘티, 스토리보드 등)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공익광고협의회 | |
제 11 주 | 1 |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카피에 대해 학습한다. - 카피라이터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헤드라인의 개념, 헤드라인의 종류에 대해 학습한다. - 바디카피와 슬로건에 대해 학습하고 좋은 슬로건을 위한 가이드라인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효과적인 광고카피에 대해 학습한다. - 매체별 사례를 살펴본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버거킹 수시평가 : 1주~10주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퀴즈 | |
제 12 주 | 1 | 강의세부내용: - 다매체 시대의 광고와 미디어의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 다매체 시다 광고의 가치사슬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광고의 생산단계에서의 쟁점에 대해 학습한다. - 광고의 유통과 소비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신문광고 환경의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 새로운 신문광고, 미디어크리에이티브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KT기업 PR | |
제 13 주 | 1 | 강의세부내용: - 가상광고의 도입과 현황에 대해 학습한다. - 가상광고의 평가와 전망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간접광고의 도입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간접광고 시행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BTL(blow the line)광고에 대해 학습한다. - BTL(blow the line)광고 사례를 파악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로가디스 | |
제 14 주 | 1 | 강의세부내용: - 트리플 미디어와 소셜미디어에 대해 학습한다. - 소셜미디어와 마케팅의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강의세부내용: - 광고공모전의 시대, 공모전 가이드라인에 대해 학습한다. - 공모전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강의세부내용: - 새로운 광고 시대(브랜드의 시대, 창고경제 등)에 대해 학습한다. - 광고의 미래(Social, local, moblie)에 대해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동영상시청 : 나이키 | |
제 15 주 | 1 | < 기말고사 > - 7주-14주까지 수업 내용을 이해하 고 숙지하였는지 평가한다. | 필기도구 (검정색볼펜),시험지 |
2 | |||
3 | |||
4 |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