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영
학점은행제 학과목 신청
홈 > 학점은행제 학과목 > 생활경영영어 | 생활영어 | 영어회화1 | 실용영어회화 | 시사영어 |
기초일어 | 일본어 | 생활일본어 | 중국어1 | 생활중국어 |
식생활과 건강 | 식생활관리 | 리더쉽 | 생활과 디자인 | 생활속의 과학 |
인간관계론 | 생활경영 | 생활과 광고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 직장생활과 예절 |
강사 - 이동근 유준수 강수영
21C 사회에서 요구되는 식생활, 소비자학, 주거학, 아동학 등의 이론과 실습을 통한 전문 인력을 키워내서 국제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인력을 양성하도록 한다. 21세기의 무한경쟁 속에서 우리 모두는 복지와 행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국가경제를 성장시키고 국민들을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생산 활동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기업이 담당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생활과학 개론과 소비자와 마케팅, 실용 색채학, 디자인 원론, 인간발달 심리, 사회조사통계학, 영양학, 아동발달, 가정경제, 제도 및 도학실습, 가정경영이론 및 실습, 가족관계학, 영아기발달, 주거학 등을 학습한다. 나아가 우리의 삶에 있어서도 이를 적용하여 앞으로 미래의 삶을 개척하고, 성공적인 삶을 이루기 위해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주 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헙·실습 등)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방향을 수립한다. 주변의 사람과 환경을 인식한다. 장기적,미래적 관점과 비전을 갖는다. 전반적인 생활의 경영상태를 파악. 실천계획,방법을 탐색하고 실천의지를 갖는다. | < 오리엔테이션 > 공지 및 강의:학습내용을 설명하고 공지함 < 수업자료> 수업계획서, 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2 | 개인의 특성 및 자원: 내가 갖고 있는 특성과 자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필수요소이다. 일:일이란 생활을 위한 수단을 제공해 준다는 측면뿐 아니라 자신의 표현이고,심리적 만족감 및 자아실현 등과 같이 생활을 위한 목적자체이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
3 | 투입과정:자기자신을 잘 파악할수록,내가 이용할 수 있는 자원과 환경을 인식하면 할수록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와 목표가 분명해지고, 성취 가능성이 커진다. 중간과정: 투입과정에서의 인식을 기초로, 원하는 목표달성이라는 결과 산춭을 초래할 때까지의 중간단계이다. |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
제 2 주 | 1 | 성취하고 싶은 인생의 목표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생활경영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2 | 생활경영의 대상이 되는 생활영역은 나에게 중요하고, 관심의 대상이된다.워크시트에 제시되어 있는 기간에 따라 나에게 중요한 활동들을 적는다. |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
3 | 기간과 상관없이 자가진단표에 적은 활동들을 내용과 종류에 따라 크게 묶는다. |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p35 표2-2 활동영역 묶기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
제 3 주 | 1 | 가족:가족은 생활경영의 기초이며 중요한 부분이다. 건강관리:생활경영에 가장 기초적인 부분에 해당된다. 개인적인 성장:나의 성장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것인가를 생각하고 계획과 실천을 꾸준히 해나간다. 일과 직업:일이란 생활의 수단을 제공해 주는 동시에 사회적 신분, 명예,지위등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조사한 본인의 생 활영역의 내용에 대하여 토론과 발 표를 한다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2 | 유쾌한 삶: 유쾌한 삶은 자신의 본능과욕구에 충실한 삶이다. 좋은 삶:자신의 삶 속에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려고 노력하는 삶 |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
3 | - 단기목표와 장기목표 설정 방법 이루기 쉬운 목표와 어려운 목표 정립하여 설정하기 운, 비전, 관리, 노력이 달성가능성과 달성기간에 미치는 영향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p49 worksheet 2.1 내가 원하는 삶의 조건 찾기를 해보고 본인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
제 4 주 | 1 | 개인적 성장을 위한 꿈과 비전:자신의 신념을 행동으로 이끌어 줄 방향과 목표 개인적 성장을 위한 자신의 가치: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을 명료하게 인식해보고 타인의 가치관도 이해해 보는 경험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2 | - 자기 제한적 신념과 결정:본인의 가능 성을 제한하고 성장을 막아서지 말고 자신의 가능성을 넘어서면 더욱 성장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
3 | 성공적인 자아정체감의 확립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과제출제> p78 worksheet3.3 자신의 개인적 성장을 위한 비전,가치,목표를 적어보자 - 6주차에 제출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
제 5 주 | 1 | - 직업생활에 대한 현실적 인식:실제적 인 직업세계에서의 필요로 하는 능력 과 자격, 직업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2 | 나의 진로가계도를 그려보고 진로나 직업선택에 영향을 주는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해본다. 가족이나 친척의 가치, 생활철학,나에 대한 기대 등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 |
3 |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직업군의 변화 성격유형과 직업:21세기 유망 직업과 신직업에 대한 토론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제 6 주 | 1 | 건강의 개념: 질병이 없는 상태 건강관리:건강한 상태를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2 | 외모지상주의 건강강박증:비타민중독자,운동중독증,건강검진중독증 | * 수시평가 실시 | |
3 | 건강관리 행동평가:나는 과연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가? 건강한 실천영역 (1) 신체적 건강관리 (2) 정서적 건강관리 (3) 정신건강관리 (4) 영적건강관리:종교를 갖거나 명상,영성과 관련된 서적 읽고,관심을 갖는 사람끼리 이야기등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제 7 주 | 1 | 중간고사 | 검정색 볼펜 사용, 시험 시간 엄수 |
2 | |||
3 | |||
제 8 주 | 1 | 1)나의 가족 2)원가족에 대한 이해:세대 가족은 가치관을 아래 세대로 전수하는 가장 기본적인 환경이다. ‘세대’라는 개념으로 가족을 이해하는 방법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2 | 원가족과의 분리: 청년기의 자녀를 준 가정은 성숙기에 해당되고, 가장 중요한 과업은 자녀들을 독립된 삶을 살게 하는 것이다. 관계의 시작과 데이팅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3 | -결혼과 독신의 선택 출산의 선택:현대사회에서는 결혼이 선택이듯,출산과 부모됨도 선택과 결정이 필요한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된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제 9 주 | 1 | 개인적,공동체적 삶의 의미:현대사회에서 개인적인 성취도 중요하지만 공동체적인 관심과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하여 청년들의 역할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2 | 시민의 권리와 의무 다하기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3 | 관심은 높으나 참여가 낮고,지속성의 부족 책임성, 전문성이 부족하고 참여 학생이 한정적 체계적이고전문적인 관리가 행해지지 못함 |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제 10 주 | 1 | 시간관리의 목표:시간관리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인생에서 가치있는 것이 무엇인지,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시간관리의 배경과 동기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2 | 1)1단계:역할의 확인 2) 2단계:목표설정 3) 3단계:우선순위의 설정 4) 4단계: 일정계획 5) 5단계: 매일의 적용 6) 6단계: 평가 |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3 | 시간 낭비가 일상화되어 있다. 20%에 해당하는 시간대를 찾아서 이 시간대에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수행한다. 낭비되는 80%의 시간에서도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도록 노력해야 한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제 11 주 | 1 | 여가를 통해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일 또는 삶의 일부 영역에 치우칠 수 있는 생활에서 삶의 균형감각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여가관리의 배경과 동기 - 여가에 장애가 되는 제약요인과 문제점에 대한 파악 경제적 부담,시간부족이 제일 문제가 되는 제약요인이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2 | 1)여가시간의 관리 여가일지를 기록하여 자신의 여가시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한다. 2)여가비용의 관리 실용적인 자신의 여가패턴을 개발 특별지출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점검과 계획을 수립하는 것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3 | 1) 일과 여가의 균형 일에 편중된 삶에서 일과 다른 생활의 균형을 찾으려면 일에서 자신을 분리시키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디지털여가 -인터넷,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으로 새로운 재미 꺼리의 등장 3) 배우는 여가 여가도 재테크나 노후준비터럼 젊었을 때부터 시작하고 개발해 나가야 하며 하고 싶은 것, 할줄 아는 것이 없다면 배워야한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제 12 주 | 1 | 1)재정관리의 기본개념 - 소득:화폐소득,실소득 신용:미래의 어느 시점으로 지불을 연기하고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할수 있는 능력이다. 2) 재정관리 목표 설정과 실천 목표와 행동:자신의 행동을 목표에 맞게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표 이루기:재정적 목표의 항목과 일정한 목표액, 목표기한을 정하여 단계적으로 실천하는 작업이 필요.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p237 worksheet10.1 재정목표 세우기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2 | 1) 수입원과 소득의 관리 안정적인 수입원의 확보 신중한 소득 사용방법 선택 나의 소득 구성에 대한 이해 2)지출관리 -미래 지출에 대한 대비 -자신에게 적합한 돈 쓰는 습관 찾기 -분할상환방법의 적절한 사용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p239 worksheet10.2 나의 소득 구성과 지출 작성하기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3 | 3)미래를 위한 준비 -비상자금 산정 저축 위험관리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제 13 주 | 1 | 태어나면서 죽을 때 까지 삶을 영위하는데 관련되는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고 살아가는 인생의 과정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인간관계의 시작은 ‘나’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2 | 인간관계의 평가: 현재 생활에서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하여 Worksheet를 통하여 평가해본다. |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3 | 잦은 만남과 대화로 관계 맺기를 시작한다.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한다. 신뢰를 형성한다. | <학생조사> - 발표 및 토론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제 14 주 | 1 | 생활영역에 의한 생활경영의 평가 생활경영을 위한 목표 발견 생활경영에 있어서의 목표의 중요성 |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2 | -생활경영을 위한 계획 수립 -실천을 위한 촉진 – 생활경영을 위한 제언 |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3 | 생활영역들에 대한 목표를 각자 작성해보고 발표해본다. | < 수업자료> 강의PPT,PC,빔프로젝터,화이트보드, 태블릿PC,노트북 |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검정색 볼펜 사용, 시험 시간 엄수 |
2 |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