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
학점은행제 학과목 신청
홈 > 학점은행제 학과목 > 리더쉽영어 | 생활영어 | 영어회화1 | 실용영어회화 | 시사영어 |
기초일어 | 일본어 | 생활일본어 | 중국어1 | 생활중국어 |
식생활과 건강 | 식생활관리 | 리더쉽 | 생활과 디자인 | 생활속의 과학 |
인간관계론 | 생활경영 | 생활과 광고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 직장생활과 예절 |
강사 - 박미란 김용현 최은혜 이동근
과목에서는 리더십의 개념 및 본질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적 리더십 접근법을 학습할 뿐 아니라 최근 강조되는 리더십의 다양한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최근 리더십의 트랜드 및 다양한 리더십 이론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리더십 기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실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데 수업의 목표가 있다.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주제: 강의소개 및 리더십의 본질 강의목표: 리더십의 본질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강의 진행방법 및 강의 내용을 명확히 전달한 후 리더십의 정외와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2 주 | 1 | 강의주제: 리더십의 변천과정과 효과성 강의목표: 리더십의 변천 과정과 효과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리더십 기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리더십 이론의 진화, 리더십의 변천과정과 속성, 리더십의 효과성, 효과적인 리더십의 장애, 바람직한 리더십 기법(인간관계 향상, 의사소통, 비전, 동기유발),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 5대요소 등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3 주 | 1 | 강의주제: 리더십의 이론 강의목표: 리더십의 특성이론, 리더십의 행동이론, 리더십의 상황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성공한 리더의 특성, 성취 리더십,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4 주 | 1 | 강의주제: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강의목표: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과 과정, 변혁적 리더십의 내용과 원칙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5 주 | 1 | 강의주제: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윤리적, 도덕적 리더십 강의목표: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윤리적, 도덕적 리더십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카리스마의 개념, 카리스마 리더십의 접근 방법,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연구, 윤리의 정의와 구성요소,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 윤리적 리더십의 정착요건 및 구성요소, 윤리적 리더십의 행동특성과 결정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신뢰와 도덕적 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과제물부여: 자기 인생의 장기목표와 향후 1학기 동안의 단기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자원을 어떻게 계획하고 관리할 것인가? |
2 | |||
3 | |||
제 6 주 | 1 | 강의제목: 감성리더십과 여성리더십 강의목표: 감성리더십과 여성리더십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감성 지능의 개념, 감성 지능 향상을 위한 방안., 효과적인 감성리더십 기법, 감성리더십의 영역, 감성리더십 4단계, 여성리더십의 특징, 여성 리더십의 계발과 노하우, 이미지의 진정한 파워, 리더의 매력 발산법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7 주 | 1 | 강의주제: 중간고사 강의목표: 1주~6주까지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평가 수업방법: 필기시험 | 필기도구, 시험지 |
2 | |||
3 | |||
제 8 주 | 1 | 강의주제: 서번트 리더십과 팔로어십 강의목표: 서번트 리더십과 팔로어십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과 인식 체계 특성, 서번트 리더십의 행동 특성,, 보이지 않는 팔로어십의 힘, 팔로어십의 다섯가지 유형에 대해 학습하도록 하며, 섬김과 겸손의 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9 주 | 1 | 강의주제: 셀프 리더십과 슈퍼리더십 강의목표: 셀프 리더십과 슈퍼리더십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셀프 리더십의 개념과 전략, 셀프 리더십의 핵심 조건, 슈퍼 리더십의 개념과 요인, 슈퍼 리더십의 주요 유형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10 주 | 1 | 강의주제: 고전 리더십 이론 강의목표: 고전 속의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손자 리더십, 한비자 리더십, 법치리더십, 노자 리더십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11 주 | 1 | 강의주제: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강의목표: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에 대해 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의 기술과 방법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12 주 | 1 | 강의주제: 비전 리더십과 글로벌 리더십 강의목표: 비전 리더십과 글로벌 리더십을 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비전의 개념과 기능, 비전 리더십의 실천과 전략, 글로벌 리더십의 핵심 역량, 창조적 리더의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13 주 | 1 | 강의주제: 인간관계와 리더십 강의목표: 인간관계와 리더십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 인간관계론의 이해, 인간관계의 성공기법. 인간관계의 균열과 행복에 대해 학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수시평가 : 리더십관련 퀴즈 |
2 | |||
3 | |||
제 14 주 | 1 | 강의주제: 동기부여와 리더십, 나의 리더십 계발 강의목표: 동기부여와 리더십을 이해하고 나의 리더십을 계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동기부여의 정의,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위기관리와 서바이벌 리더십, 나의 리더십 측정과 분석, 나의 리더십 계발에 대한 실천 지침에 대해 학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기자재: PC 1대, 스피커 1조, 빔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
3 | |||
제 15 주 | 1 | 강의주제: 기말고사 강의목표: 8주~14주까지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평가 수업방법: 필기시험 | 필기도구 |
2 |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