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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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 박혜진 이현정 한명애 전지영 박혜진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경제 환경의 많은 변화로 식생활도 많이 변하게 되었다

세계화와 부합하여 좋은 변화도 많이 일어났지만 식생활에서의 변화는 결코 바람직하지만은 않았다.

새로운 종류의 식품이 개발되고 농업기술, 조리기술이 발달하면서 식생활 관리 방법이 간단해졌음에도 전보다 식생활 관리에 훨씬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효율적인 식생활의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식생활관리의 중요성과 식생활을 실천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한다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식생활관리의 개념

강의목표: 식생활관리의 개념과 가치를 알고 목표를 세울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식생활관리의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의사결정, 식생활관리의 자원, 식사의 목표, 식생활의 가치 등 식생활관리의 개념을 알수있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2

1

강의주제: 식생활관리의 영양적 목표

강의목표: 식생활 관리의 목표 중 영양적인 면을 고려한 식생활관리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5대 영양소를 포함한 영양소들의 공급량과 섭취량을 알아보고 공급량, 섭취량에 따른 영양 상태를 평가해본다. 또한 영양공급 상태의 국제 비교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과제물부여:

성인 남녀 하루분 식단 작성

*과제물제출:

-10주차

-11~14주차 발표

2

3

3

1

강의주제: 식생활관리의 경제적 목표

강의목표: 식생활 관리의 목표 중 경제적인 면을 고려한 식생활관리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경제적인 면을 고려한 가족의 식품 필요량을 설정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필요한 식품구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식품계획 및 조절, 예산세우기 등을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4

1

강의주제: 식생활관리의 기호적 목표

강의목표: 식생활 관리의 목표 중 기호적인 면을 고려한 식생활관리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기호도의 정의 및 기호도 조사 방법을 알아보고 식품의 기호도와 향미 , 식습관 등 먹는 사람의 기호에 맞는 식단 작성의 요령을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5

1

강의주제: 식생활관리의 시간적, 노력적 목표

강의목표: 식생활 관리의 목표 중 시간, 노력면을 고려한 식생활 관리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식생활관리에 사용되는 시간과 에너지에 대해 알아보고 식사준비의 계획과 시간사용의 대안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6

1

강의주제: 식단계획

강의목표: 식단계획의 원칙에 따른 식단 계획을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적합한 식사를 하기 위한 식사계획의 원칙에 따른 8종류의 영양소를 알아본다. 또한 각 영양성분별 영양섭취 기준에 맞춘 식품들을 알아보고 식단계획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관련 영상물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7

1

중간고사

이론평가

 

 

8

1

강의주제: 식단 작성

강의목표: 계절, 대치식품, 경제적인 면을 고려한 하루 또는 일주일의 식단을 작성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경제면을 고려한 식단 작성과 하루, 일주일, 계절별, 대치식품을 이용한 식단 작성 및 권장식사 패턴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9

1

강의주제: 식단관리 및 평가

강의목표: 식품구입, 조리방법의 합리화 방법을 알아보고 식단 평가 기준에 맞는 식생활 개선 식사지침을 만들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식단에 따르는 식품량을 알아보고 식품 교환표를 이용한 식단을 구성하여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과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습관 및 식생활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10

1

강의주제: 주방 관리

강의목표: 식품의 보존과 저장방법에 따라 주방의 위생관리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식품의 보존과 저장을 통해 식품의 낭비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주방의 위생관리와 에너지 관리 등을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이론 평가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과제물제출

*수시평가

2

3

11

1

강의주제: 식품구매의 원리

강의목표: 식품 구입 장소에 대해 살펴보고 식품구매의 원리와 요령을 통해 현명한 식품구매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식품 구입 장소와 장소별 특징을 알아보고 장보기 요령과 장보기에 도움을 주는 최근 발전 경향을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과제발표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과제물 발표

2

3

12

1

강의주제: 식품 품목별 구매

강의목표: 식품구매의 원리에 따라 육류, 유제품, 달걀, 과일과 채소, 곡류, 두류 및 가공식품을 구매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육류, 유제품, 달걀, 과일과 채소, 곡류, 두류 및 가공식품의 종류 및 특성을 자세히 익히고 각 특성에 맞는 구매방법을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과제발표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관련 영상물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과제물 발표

2

3

13

1

강의주제: 가정외 식생활의 관리

강의목표: 식생활 변화에 따른 외식산업을 이해하여 좋은 식단을 만들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우리나라 식문화의 변천사를 살펴보고 외식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좋은 식단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과제발표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관련 영상물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과제물 발표

2

3

14

1

의주제: 우리나라 및 외국의 상차림과 식사예절

강의목표: 우리나라 및 서양, 일본, 중국의 식사예절을 알아보고 시절에 맞는 전통 상차림을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 우리나라의 식기, 소반의 종류를 알아보고 상차림의 방법 및 식사예절에 대해 알아보고 돌이나 제사 등 행사시 음식 상차림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서양식 상차림뿐 아니라 일본, 중국 요리의 특징과 필요한 용구를 알아보고 상차림 및 식사예절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방법: 이론 강의, 질의 및 응답, 과제발표

학습자료:

-주교재

-PPT자료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과제물 발표

2

3

15

1

기말고사

이론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