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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 김수경 김일도 김애동 김종완 최유경

국제화시대에 부응하는 자질을 갖춘 교양인이 되기 위해 제2외국어인 일본어의 기초가 되는 문자와 발음을익히고
문법, 어휘, 청취와 독해 능력까지 골고루 배양하여 만족감을 주며, 글로벌시대에 언어지향적 사교로서 톡톡 튀는 표현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언어 감각을 가지는게 목적이다. 또한,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이해 능력과 체계적인 표현을 습득하고 자기소개, 장소에 따른 언어활용
자신들의 미래에 대한 꿈 등 대화의 폭을 넓혀 학습한다. 수업에 있어는 재미와 현장감 있는 언어의 세계를 부여하며, 글로벌 시대에 맞는 
언어 선택의 중요성을 인지하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학습의욕을 고취시키는게 목적이다.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日本語文字発音(1)

강의목표: ひらがな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ひらがなの清音発音について練習する(일본어의 가장 기초가 되는 히라가나 청음과 그 이외의 일본어 문자의 발음법을 익히고 쓰는 연습을 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강의 계획안내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청음)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기본 히라가나 쓰기)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2

1

강의주제: 日本語文字発音(1-1)

강의목표: ひらがな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ひらがなの濁音半濁音拗音促音発音アクセントイントネーションについて練習する(히라가나의 청음, 탁음, 박탁음, 요음, 촉음의 일본어 문자의 발음법을 익히고 쓰는 연습을 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탁음,반탁음,요음,촉음,고저악센트)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기본 히라가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3

1

강의주제: 日本語文字発音(1-2)

강의목표: カタカナ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カタカナの清音発音について練習する.(일본어의 가장 기초가 되는 가타카나 청음과 그 이외의 일본어 문자의 발음법을 익히고 쓰는 연습을 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청음)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기본 가타카나 쓰기)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과제물 부여: 일본어로 자기

소개서 쓰기 (자필)

-9주차~10주차 제출 및 발표

2

3

4

1

강의주제: 日本語文字発音(1-3)

강의목표: カタカナ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カタカナの濁音半濁音拗音促音発音アクセントイントネーションについて練習する(가타카나의 청음, 탁음, 박탁음, 요음, 촉음의 일본어 문자의 발음법을 익히고 쓰는 연습을 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탁음, 반탁음, 요음, 촉음, 고저 악센트)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기본 가타카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5

1

강의주제: はじめまして

강의목표: 挨拶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日本人めにった時挨拶する方法学習する(point: ~~です, ~ありません, ~ですか はい, ~です/いいえ, ~ありません, 정중형+)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처음뵙겠습니다)

-강의계획서

-실습: 처음 만나 일본어로 인사하기, 롤플레이(1:1)를 통한 학습자들의 재미와 흥미, 참여 유도(처음뵙겠습니다 인사말을 통한 인사방법과 일본어 명사문은 어떻게 만드는지 학습한다.)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6

1

강의주제: それはですか

강의목표: 支持代名詞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場所指示する表現所有表現学習する(point: これ /それ /あれ /どれ , ~ , ここ / そこ/ あそこ/ どこ, この/ その/あの /どの)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그것은 무엇입니까)

-실습:(물건과 장소를 지시하는 표현과 소유를 나타내는 표현에 대해서 롤플레이(1:1)형식의 학습진행)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수시평가: 기초적인 ひらがなについて, カタカナについて 쓰기 평가(10문항-5)

2

3

7

1

중 간 고 사

 

2

3

8

1

1) 강의주제: いつの コンサートですか

2) 강의목표: 表現について

3) 강의세부내용:

-日取時間曜日をどう表現するのかそして名詞文過去形をつくる方法学習する

(point: 何時 何分ですか, ~から~まで, 何曜日ですか,

何月 何日ですか, ~でした /~じやありませんでした

4)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날짜와 시간, 요일 표현하기)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질문형식의 유인물 부여)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9

1

강의주제: 菓子つ いくらですか

강의목표: 数字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値段をどう表現するのか表現する方法学習する

(point: いくらですか, 何人ですか, ついてですか, ~くださ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발표

학습자료:

-주교재(물건값과 수를 세는 방법에 대해서 알기)

*과제물 제출: 과제물(일본어로 자기소개서 쓰기) 제출 및 읽고 발표하기(1)

(레포트표지는 학사 시스템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것: 이론과목 표지를 사용)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10

1

강의주제: ハンサムで演技上手です

강의목표: 形容詞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形容詞現在過去形活用最上級表現について学習する.(point: ~~です/~~じやありません, ~~でした/~~じやありませんでした, ~~, ~~+명사, どんな명사ですか)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발표

학습자료:

-주교재(형용사 활용:현재형, 과거형, 명사 꾸미기)

*과제물 제출: 과제물(일본어로 자기소개서 쓰기) 제출 및 읽고 발표하기(2)

(레포트표지는 학사 시스템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것: 이론과목 표지를 사용)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11

1

강의주제: 恋人がいますか

강의목표: 存在表現 (1)

강의세부내용:

-’あるについて表現位置表現家族いにうことについて学習する

(point: ~が あります/~は ありません, ~~ あります, ~~ あります, ~ どこに ありますか, ~ います/~  いません , ~ どこに いますか, 가족)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롤플레이)

학습자료:

-주교재(있다, 없다 표현 / 위치, 가족호칭)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주교재에 필요한 표현을 중심으로 롤플레이 1:1 수업 진행)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12

1

강의주제: 々おみます

강의목표: 動詞表現

강의세부내용:

-動詞肯定文不正文助詞役割学習する(point: 일본어의 동사, 동사의 ます, ~  )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동사의 긍정문과 부정문 만들기)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동사의 긍정문, 부정문 예시 표현익히기)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13

1

강의주제: 毎日きます

강의목표: 助詞表現 (2)

강의세부내용:

-助詞役割学習するPonint: ~ , ~)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조사 ~ , ~의 역할)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조사 ~ , ~의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 조

사이므로 다양한 내용제시)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14

1

강의주제: いっしょに映画きませんか

강의목표: 動詞表現

강의세부내용:

-動詞過去形について学習するそして相手かをいっしょにするのを表現学習する<point: ~ました/~ませんでした , ~ませんか/~ましょうか/~ましょ , 동사의 형+ ( /) >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동사의 과거형)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동사의 과거형 만들기 자료제시)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15

1

기말고사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