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학점은행제 학과목 신청
홈 > 학점은행제 학과목 > 일본어영어 | 생활영어 | 영어회화1 | 실용영어회화 | 시사영어 |
기초일어 | 일본어 | 생활일본어 | 중국어1 | 생활중국어 |
식생활과 건강 | 식생활관리 | 리더쉽 | 생활과 디자인 | 생활속의 과학 |
인간관계론 | 생활경영 | 생활과 광고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 직장생활과 예절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주제: 日本語の文字と発音(1) 강의목표: ひらがな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ひらがなの清音の書き方と発音について練習する(일본어의 가장 기초가 되는 히라가나 청음과 그 이외의 일본어 문자의 발음법을 익히고 쓰는 연습을 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강의 계획안내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청음)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기본 히라가나 쓰기)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2 주 | 1 | 강의주제: 日本語の文字と発音(1-1) 강의목표: ひらがな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ひらがなの濁音、半濁音、拗音、促音、発音、アクセント、イントネーションについて練習する(히라가나의 청음, 탁음, 박탁음, 요음, 촉음의 일본어 문자의 발음법을 익히고 쓰는 연습을 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탁음,반탁음,요음,촉음,고저악센트)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기본 히라가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3 주 | 1 | 강의주제: 日本語の文字と発音(1-2) 강의목표: カタカナ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カタカナの清音の書き方と発音について練習する.(일본어의 가장 기초가 되는 가타카나 청음과 그 이외의 일본어 문자의 발음법을 익히고 쓰는 연습을 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청음)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기본 가타카나 쓰기)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과제물 부여: 일본어로 자기 소개서 쓰기 (자필) -9주차~10주차 제출 및 발표 |
2 | |||
3 | |||
제 4 주 | 1 | 강의주제: 日本語の文字と発音(1-3) 강의목표: カタカナ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カタカナの濁音、半濁音、拗音、促音、発音、アクセント、イントネーションについて練習する(가타카나의 청음, 탁음, 박탁음, 요음, 촉음의 일본어 문자의 발음법을 익히고 쓰는 연습을 한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탁음, 반탁음, 요음, 촉음, 고저 악센트)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기본 가타카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5 주 | 1 | 강의주제: はじめまして 강의목표: 挨拶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日本人と初めに会った時挨拶する方法を学習する(point: ~は ~です, ~じやありません, ~ですか ‣ はい, ~です/いいえ, ~じやありません, 정중형+が)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 학습자료: -주교재(처음뵙겠습니다) -강의계획서 -실습: 처음 만나 일본어로 인사하기, 롤플레이(1:1)를 통한 학습자들의 재미와 흥미, 참여 유도(처음뵙겠습니다 인사말을 통한 인사방법과 일본어 명사문은 어떻게 만드는지 학습한다.)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6 주 | 1 | 강의주제: それは何ですか 강의목표: 支持代名詞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物と場所を指示する表現と所有を表す表現を学習する(point: これ /それ /あれ /どれ , ~の , ここ / そこ/ あそこ/ どこ, この/ その/あの /どの)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 학습자료: -주교재(그것은 무엇입니까) -실습:(물건과 장소를 지시하는 표현과 소유를 나타내는 표현에 대해서 롤플레이(1:1)형식의 학습진행)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수시평가: 기초적인 ひらがなについて, カタカナについて 쓰기 평가(10문항-5점) |
2 | |||
3 | |||
제 7 주 | 1 | 중 간 고 사 | |
2 | |||
3 | |||
제 8 주 | 1 | 1) 강의주제: いつの コンサートですか 2) 강의목표: 時の表現について 3) 강의세부내용: -日取り、時間、曜日をどう表現するのか、そして名詞文の過去形をつくる方法を学習する (point: 何時 何分ですか, ~から~まで, 何曜日ですか, 何月 何日ですか, ~でした /~じやありませんでした) 4)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날짜와 시간, 요일 표현하기)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질문형식의 유인물 부여)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9 주 | 1 | 강의주제: お菓子は 一つ いくらですか 강의목표: 数字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物の値段をどう表現するのか、数を表現する方法を学習する (point: いくらですか, 何人ですか, ついてですか, ~くださ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발표 | 학습자료: -주교재(물건값과 수를 세는 방법에 대해서 알기) *과제물 제출: 과제물(일본어로 자기소개서 쓰기) 제출 및 읽고 발표하기(1) (레포트표지는 학사 시스템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것: 이론과목 표지를 사용)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0 주 | 1 | 강의주제: ハンサムで演技が上手な人です 강의목표: な形容詞について 강의세부내용: -な形容詞の現在、過去形の活用、最上級の表現について学習する.(point: ~だ‣~です/~だ‣~じやありません, ~だ‣~でした/~だ‣~じやありませんでした, ~だ‣~で, ~だ‣~な+명사, どんな명사ですか)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발표 | 학습자료: -주교재(な형용사 활용:현재형, 과거형, 명사 꾸미기) *과제물 제출: 과제물(일본어로 자기소개서 쓰기) 제출 및 읽고 발표하기(2) (레포트표지는 학사 시스템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것: 이론과목 표지를 사용)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1 주 | 1 | 강의주제: 恋人がいますか 강의목표: 存在の表現 (1) 강의세부내용: -’ある’と’について表現、位置の表現と家族の互いに呼び合うことについて学習する (point: ~が あります/~は ありません, ~に ~が あります, ~ど ~が あります, ~は どこに ありますか, ~が います/~ は いません , ~は どこに いますか, 가족)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롤플레이) | 학습자료: -주교재(있다, 없다 표현 / 위치, 가족호칭)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주교재에 필요한 표현을 중심으로 롤플레이 1:1 수업 진행)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2 주 | 1 | 강의주제: 時々お酒を飲みます 강의목표: 動詞の表現 강의세부내용: -動詞の肯定文と不正文、助詞’を’と’と’の役割を学習する(point: 일본어의 동사, 동사의 ます형, ~お ど )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동사의 긍정문과 부정문 만들기)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동사의 긍정문, 부정문 예시 표현익히기)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3 주 | 1 | 강의주제: 毎日6時に起きます 강의목표: 助詞の表現 (2) 강의세부내용: -助詞’で’と’に’の役割を学習する(Ponint: ~で , ~に)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조사 ~で , ~に의 역할)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조사 ~で , ~に의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 조 사이므로 다양한 내용제시)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4 주 | 1 | 강의주제: いっしょに映画を見に行きませんか 강의목표: 動詞の表現 강의세부내용: -動詞の過去形について学習する、そして相手に何かをいっしょにするのを誘う表現を学習する<point: ~ました/~ませんでした , ~ませんか/~ましょうか/~ましょ , 동사의 형+に 行 く( 來る/歸る) >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동사의 과거형)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동사의 과거형 만들기 자료제시)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
2 |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