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점은행제 학과목 신청
홈 > 학점은행제 학과목 > 영어영어 | 생활영어 | 영어회화1 | 실용영어회화 | 시사영어 |
기초일어 | 일본어 | 생활일본어 | 중국어1 | 생활중국어 |
식생활과 건강 | 식생활관리 | 리더쉽 | 생활과 디자인 | 생활속의 과학 |
인간관계론 | 생활경영 | 생활과 광고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 직장생활과 예절 |
주 별 | 차시 | 수업(강의·실험·실습 등)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1) 강의주제 : 명사의 종류 2) 강의목표 :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 셀 때 주의해야 할 명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산명사 중 보통명사의 특징을 학습한다. - 불가산명사 중 고유명사와 추상명사의 특징을 학습한다. - 셀 때 주의해야 하는 명사인 물질명사와 집합명사의 특징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명사의 활용과 형태 2) 강의목표 : 명사의 역할, 위치, 여러 가지 명사의 형태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명사의 역할인 주어, 목적어, 보어로서 명사를 학습한다. 명사 앞뒤에 위치하는 품사를 학습한다. 의외로 셀 수 있는 명사, 의미는 비슷하지만 셀 수 있는 명사 / 셀 수 없는 명사, 복합명사를 학습한다. 전형적인 명사의 형태와 특이한 명사의 형태를 학습한다. 셀 수 있는 개념이 되는 셀 수 없는 명사와 복수형태가 되거나 a / an 과 함께 쓰이는 셀 수 없는 명사를 학습한다. 단수 취급하는 복합명사와 –s가 생략되는 경우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인칭 대명사 2) 강의목표 : 인칭 대명사의 격변화와 인칭대명사와 be 동사의 관계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인칭 대명사의 주격, 목적격, 소유격, 소유대명사를 학습한다. 재귀대명사의 형태와 전치사+재귀대명사의 관용표현 및 관용어구를 학습한다. 이중소유격을 학습한다. 인칭대명사와 be동사의 현재, 과거 시제변화의 관계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과제물 안내 : 영어의 문장 형태를 긍정문, 부정문, 의문문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6주차 제출) | |
제 2 주 | 1 | 1) 강의주제 : 지시대명사와 부정대명사 2) 강의목표 : 지시대명사와 부정대명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시대명사 this, that, these, those, those who를 학습한다. - 부정대명사 each, one, another, the other, the others, others를 학습한다. - 부정대명사 of the 명사 표현을 학습한다. - all, no one, none 표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관사와 명사의 관계 / 부정관사와 정관사 2) 강의목표 : 명사의 수와 관사, a와 an, 부정관사의 의미와 용법, 정관사의 의미와 용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에서 관사의 사용을 학습한다. 발음이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a, 발음이 오음으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an을 학습한다. 부정관사의 하나의, 같은, 어떤, 마다, 종족대표, ~의 작품의 의미와 용법을 학습한다. 정관사의 의미와 앞에 나온 명사를 앞,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자연물 앞, 최상급, 서수, same 앞, 종족 대표 앞, 악기나 방향 앞, 신체일부분 앞, the 비교급 the 비교급 앞, the 형용사 = 복수 명사 등 관사의 용법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주의해야 할 관사의 쓰임 2) 강의목표 : 관사를 쓰지 않는 경우와 주의해야 할 관사의 위치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관사를 사용하지 않는 아침점심저녁식사 앞, 언어 이름 앞, 운동 과목 학문명 앞, 본래 목적으로 쓰이는 건물 앞, 교통수단의 by 앞, 직책이나 호칭 앞, 페이지, 공항 게이트 방 거리 앞 등을 학습한다. 주의해야 할 관사의 위치로 관사 앞에 나오는 단어와 so / too + 형용사 + a + 명사 표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3 주 | 1 | 1) 강의주제 : 형용사의 형태와 수량형용사 2) 강의목표 : 형용사의 형태와 수량형용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형용사 어미인 ful, y, like, ly, ible, able, ive, en, less, ing등을 학습한다. - 부사로 착각하기 쉬운 형용사를 학습한다. 셀 수 있는 명사를 셀 때 사용하는 many, a few, few 등을 학습한다. 셀 수 없는 명사를 셀 때 사용하는 much, a little, little 등을 학습한다.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 둘 다 사용하는 a lot of, lots of, plenty of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혼돈하기 쉬운 형용사 2) 강의목표 : 시험에 잘 나오는 형용사 문제 유형, 모양이 비슷한 형용사, 뜻이 비슷한 형용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형용사의 위치로 관사 뒤, be 동사 뒤, 목적보어 역할을 학습한다. 현재 분사와 과거분사가 형용사로 굳어진 형태를 학습한다. 모양이 비슷한 형용사로 comparable / comparative, considerable / considerate 등을 학습한다. 뜻이 비슷한 형용사로 ill / sick, good / well 등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형용사의 위치와 숫자 2) 강의목표 : 위치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형용사와 형용사의 나열순서, 특정위치에만 쓸 수 있는 형용사, 숫자 표현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위치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late, certain, present를 학습한다. 형용사의 나열 순서를 학습한다. 어떤 단어 앞에서만 수식하는 한정 형용사와 어떤 단어 뒤에서만 서술하는 서술형용사를 학습한다. 숫자 표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4 주 | 1 | 1) 강의주제 : 부사의 형태 2) 강의목표 : 부사의 기본형태, 주의해야할 부사의 형태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부사의 기본 형태인 형용사 + ly와 개별적인 형태의 부사를 학습한다. 형용사에 ly와 붙어 의미가 변하는 부사와 형용사와 같은 형태의 부사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부사의 위치와 역할과 빈도부사 2) 강의목표 :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와 형용사, 부사, 문장 수식하는 부사, 빈도부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를 학습한다. 형용사, 부사, 문장을 수식하는 부사를 학습한다. 횟수를 나타내는 빈도부사의 종류와 위치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주의해야 할 부사 2) 강의목표 : 주의해야 할 부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very / much의 차이를 학습한다. too / enough의 차이를 학습한다.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 (already, yet, still, again, since, ago, before) 의 특징을 학습한다. 섬세한 차이를 보이는 부사(very와 so, so do I와 so I do, so와 such) 의 차이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5 주 | 1 | 1) 강의주제 : 비교급과 최상급의 형태, 비교급의 여러 종류들 2) 강의목표 : 비교급과 최상급의 규칙변화, 불규칙변화 그리고 강조표현, 비교급의 여러 종류들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비교급, 최상급 규칙변화의 –er, -est를 학습한다. 비교급, 최상급 규칙변화의 more, the most를 학습한다. 비교급, 최상급의 불규칙변화 표현을 학습한다. 비교급 강조표현과 최상급 강조표현을 학습한다. 원급비교, 비교급, 라틴어비교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be 동사 2) 강의목표 : be 동사의 형태와 변화, be 동사의 의미와 용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be 동사의 형태와 변화를 학습한다. - be 동사의 ‘이다’,‘있다’의 의미와 현재 진행형과 수동태의 용법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일반동사(문장의 형식) 2) 강의목표 : 문장의 1형식에서 문장의 5형식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문장의 1형식 동사와 There/here 구문, 주의해야할 완전자동사를 학습한다. 2형식 동사 중 be동사류와 become 동사류의 불완전 자동사를 학습한다. 3형식 동사와 주의해야할 동사를 학습한다. 4형식 문장의 구조와 4형식의 3형식으로 전환을 학습한다. 5형식으로 사용하는 동사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6 주 | 1 | 1) 강의주제 : 시제의 12가지 형태와 각 시제의 특징 2) 강의목표 : 시제의 12가지 형태와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시제의 12가지 형태를 학습한다. 현재 시제의 형태와 쓰임을 학습한다. 과거 시제의 형태와 쓰임을 학습한다. 미래 시제의 형태와 쓰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각 시제의 특징 2) 강의목표 : 현재진행형, 과거진행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현재진행형의 형태와 쓰임 및 진행형을 사용하지 못하는 동사들을 학습한다. 과거진행형의 형태와 쓰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각 시제의 특징 2) 강의목표 : 현재완료형, 현재완료진행형, 과거완료형, 미래완료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현재완료형의 형태와 쓰임을 학습한다. 현재완료진행의 형태와 쓰임을 학습한다. 과거완료형의 형태와 쓰임을 학습한다. 미래완료형의 형태와 쓰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과제 제출 : 영어의 문장 형태를 긍정문, 부정문, 의문문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6주차 제출) | |
제 7 주 | 1 | < 중간고사 > - 1주-6주까지 수업 내용을 이해하 고 숙지하였는지 평가한다. | 필기도구 (검정색볼펜),시험지 |
2 | |||
3 | |||
제 8 주 | 1 | 1) 강의주제 : have, do, can, could, be able to 2) 강의목표 : have, do, can, could, be able to 의 의미와 쓰임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have의 일반 동사 쓰임과 조동사 쓰임을 학습한다. do 동사의 일반동사 쓰임과 조동사 쓰임을 학습한다. can과 could 의 가능, 허가, 추측, could, could have pp를 학습한다. can 과 be able to 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학습한다. can 의 관용표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may, might, must, have to, should 2) 강의목표 : may, might, must, have to, should의 의미와 쓰임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may / might의 의미와 관용표현을 학습한다. - must의 의미와 have to 의 의미를 학습한다. - should의 의미와 ought to, must, have to, had better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will, shall, be going to, need, dare, used to 2) 강의목표 : will, shall, be going to, need, dare, used to의 의미와 쓰임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will과 shall, be going to를 학습한다. will의 여러 가지 의미를 학습한다. need의 본동사와 조동사의 쓰임을 학습한다. dare의 본동사와 조동사의 쓰임을 학습한다. used to 의 쓰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9 주 | 1 | 1) 강의주제 : 조건문 2) 강의목표 : 조건문의 형태와 의미와 조건문과 가정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조건문의 부사절을 이끄는 if를 학습한다. 미래의 조건을 표현하는 조동사 should를 학습한다. 조건문과 가정법을 비교하여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가정법 2) 강의목표 : 가정법의 기본적인 형태와 의미, if의 생략과 도치, 기타 가정법구문, should + 동사원형 구분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정법 과거, 가정법과거완료, 혼합가정법구문을 학습한다.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가정법 미래구문에서 if의 생략과 도치를 학습한다. if 절의 대용구문, I wish 가정법, It is time 가정법, as if / as though, without 등의 가정법 구문을 학습한다. should + 동사원형 가정법 구문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능동태와 수동태 2) 강의목표 : 수동태를 사용하는 목적과, 수동태와 능동태의 구분, 수동태의 형태와 종류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수동태를 사용하는 이유에 관해서 학습한다. 능동태와 수동태의 형태와 의미를 학습한다. 수동태의 기본 형태를 학습한다. 문장 1형식에서 문장 5형식의 수동태에 관해서 학습한다. 특별한 형태의 수동태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10 주 | 1 | 1) 강의주제 : 부정사의 형태와 역할 2) 강의목표 : 부정사의 형태와 부정사의 역할,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부정사의 기본 형태와 부정형, 완료형을 학습한다. 부정사의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역할을 학습한다.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를 학습한다.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of, for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것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과제물, 평가표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부정사의 여러 가지 구문과 부정사의 관형표현 2) 강의목표 : 주어+동사+목적어+ to 부정사 표현과 원형부정사, 의문사 + to부정사, be동사 + to 부정사, 결과를 의미하는 부정사와 부정사 관용 표현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주어+동사+목적어+ to부정사를 사용하는 조언,요구,명령,금지의 동사, 원인을 일으키는 동사, 원하고, 좋아하고, 싫어하고, 기대하는 동사, 설득, 허용, 권장의 동사를 학습한다. 원형부정사를 사용하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help를 학습한다. 의문사 + to 부정사를 학습한다. be + to 부정사의 예정, 의무, 가능, 의도의 해석을 학습한다. 부정사의 결과 해석을 학습한다. 부정사의 관용표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과제물, 평가표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동명사의 형태와 쓰임 2) 강의목표 : 동명사의 형태와 동명사의 쓰임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동명사의 기본형태, 부정형, 완료형, 의미상의 주어를 학습한다. 동명사의 주어, 동사와 전치사의 목적어, 보어의 쓰임을 학습한다. 동사의 성적을 가지는 동명사의 쓰임을 학습한다. 동명사의 자리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과제물, 평가표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11 주 | 1 | 1) 강의주제 : 동명사나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와 동명사 관용표현 2) 강의목표 :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와 동명사와 부정사를 둘 다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동사, 동명사의 관용표현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를 학습한다. 동명사와 부정사를 둘 다 목적어로 취할 때 의미상 차이가 없는 동사를 학습한다. 동명사와 부정사를 둘 다 목적어로 취할 때 의미가 다른 동사를 학습한다. 동명사의 관형표현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분사의 기본 개념 2) 강의목표 : 분사의 형태와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의미 차이, 분사의 위치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과거분사와 현재분사의 형태를 학습한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의미상 차이를 학습한다. 명사 앞, be동사 뒤, 명사 뒤인 분사의 위치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분사구문의 형태와 개념 2) 강의목표 : 분사구문의 특징과 만드는 법, 특별한 분사구문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분사구문의 특징과 분사구문을 만드는 방법을 학습한다. with + 명사 + 분사구문, 관용적으로 쓰는 분사구문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수시평가 : 1주~10주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퀴즈 | |
제 12 주 | 1 | 1) 강의주제 : 전치사의 역할과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2) 강의목표 : 전치사와 접속사의 차이, 전치사의 기본 쓰임,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전치사와 접속사의 차이를 학습한다. 전치사의 기본 쓰임인 전치사의 목적어와 전치사 구를 학습한다.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at, on, in을 학습한다.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during, for를 학습한다.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in, within을 학습한다.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until, by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 2) 강의목표 :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 at, on, in을 학습한다.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 between, among을 학습한다.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 through, throughout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기타주요전치사, 여러 가지 전치사 2) 강의목표 : of, 수단을 나타내는 by와 through, for와 since, as,on, over, 여러 가지 전치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of의 소속, 동격, 목적격 쓰임을 학습한다. 수단을 의미하는 by와 through를 학습한다. 기간을 의미하는 for와 since를 학습한다. 전치사 as, on, over를 학습한다.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전치사구를 학습한다. ing로 끝나는 전치사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13 주 | 1 | 1) 강의주제 : 접속사의 역할과 형태, 접속사의 종류(1) 2) 강의목표 : 접속사의 역할과 형태, 등위접속사와 상관접속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접속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접속사의 형태를 학습한다. 등위접속사 and, but, or, so, yet, for를 학습한다. 상관접속사 between A and B, both A and B, either A or B, neither A nor B, not only A but also B, not A but B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접속사의 종류(2) 2) 강의목표 :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명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접속사 같이 생기지 않은 접속사, 특별한 접속사 구문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등위 접속사와 종속접속사 비교를 학습한다. 때 / 조건 / 이유 / 양보를 나타내는 종속접속사를 학습한다. 명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that을 학습한다. 명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if, whether를 학습한다. 접속사 같이 생기지 않은 접속사 by the time, the moment, provided, in case를 학습한다. 특별한 접속사 구문 so that, in order that, 형용사 as 주어동사, no matter 의문사 주어동사, as 주어동사, so 주어동사, not ~ till 주어 동사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2) 강의목표 : 관계대명사의 의미와 형태, 관계대명사의 종류, 특별한 관계대명사, 관계부사의 의미와 형태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관계대명사의 의미와 형태를 학습한다. 주격관계대명사, 소유격관계대명사, 목적격관계대명사를 학습한다. 특별한 관계대명사 what, that을 학습한다. - 관계부사의 의미와 관계부사의 형태를 학습한다. 관계부사 when, where, how, why와 선행사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14 주 | 1 | 1) 강의주제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와 시제 일치 2) 강의목표 : 단수 주어와 단수 동사의 수일치, 접속사로 연결된 주어의 수일치, 시제 일치의 기본공식, 시제일치의 예외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3인칭 단수 주어 + 단수동사를 학습한다. a list of, a series of, as collection of + 단수동사를 학습한다. and / or로 연결된 주어를 학습한다. 그밖에 주의해야할 주어와 동사의 일치를 학습한다. 주절의 동사가 현재, 미래, 현재완료 시제일 때 시제일치를 학습한다. 주절의 동사가 과거 시제일 때 시제일치를 학습한다. 시제일치의 예외를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2 | 1) 강의주제 : 도치, 부정 2) 강의목표 : 도치구문과 부정구문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의문문의 도치, 감탄문의 도치, 부정문의 도치, 가정법 if생략 도치, There is 구문, So do I / Neither do I / Nor do I 구문을 학습한다. - 부분부정과 이중부정구문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3 | 1) 강의주제 : 강조, 생략 2) 강의목표 : 강조구문과 생략구문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강조의 do, 부정문을 강조하는 at all, in the world, on earth, ever, it be ... that 강조구문, 삽입강조 표현 if ever와 if any를 학습한다. 접속사 다음 주어+동사 생략을 학습한다. 앞에 be 동사가 있을 때 뒤에 be 동사 생략을 학습한다. | 학습자료: 주교재, 강의계획서, 유인물, PPT강의자료 학습방법: 강의 및 토론 학습기자재: PC1대, 스피커1대, 프로젝터 1대, 스크린 1대, 칠판 1개, 보드마커 | |
제 15 주 | 1 | < 기말고사 > - 7주-14주까지 수업 내용을 이해하 고 숙지하였는지 평가한다. | 필기도구 (검정색볼펜),시험지 |
2 |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