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일어
학점은행제 학과목 신청
홈 > 학점은행제 학과목 > 기초일어영어 | 생활영어 | 영어회화1 | 실용영어회화 | 시사영어 |
기초일어 | 일본어 | 생활일본어 | 중국어1 | 생활중국어 |
식생활과 건강 | 식생활관리 | 리더쉽 | 생활과 디자인 | 생활속의 과학 |
인간관계론 | 생활경영 | 생활과 광고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 직장생활과 예절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 1 주 | 1 | 강의제목: 오리엔테이션 강의주제:학과목 소개 및 일본문자 익히기 강의내용: 1.수업목표 및 방향에 대해 소개한다. 문법과 어휘, 청취와 독해감각을 체크하고 재미와 실용성에 있다. 2.일본어에 대한 새로운 언어 감각을 소개한다.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강의 계획안내 학습자료: -주교재(교재에 대한 수업방향 제시) -강의계획서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2 주 | 1 | 강의제목: 히라가나와 발음 익히기(unit01) 강의주제: 히라가나와 발음 익히기 강의내용: 일본문자(히라가나ひらがな의 청음, 탁음, 반탁음)의 모양과 발음에 대해서 학습한다.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청음,탁음,반탁음)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기본 히라가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3 주 | 1 | 강의제목: 히라가나와 발음 익히기(unit01-1) 강의주제: 일본문자(히라가나ひらがな)발음 익히기 강의내용: 일본문자(히라가나의 요음, 촉음, 발음, 장음)의 모양과 발음에 대해서 학습한다.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요음,촉음,발음,장음)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기본 히라가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과제물 부여: 일본어로 50음도 자필로 쓰기(히라가나, 가타카나, 청음, 탁음, 반탁음, 촉음, 발음, 장음에 관한 50음도를 반듯하게 직접쓰기) -제출 및 발표: 6주차 1교시. |
2 | |||
3 | |||
제 4 주 | 1 | 강의제목: 가타카나와 발음 익히기(unit02) 강의주제: 가타카나와 발음 익히기 강의내용: 일본문자(가타카나의 청음, 탁음, 반탁음, 요음, 특별음, 촉음, 발음, 장음)의 모양과 발음에 대해서 학습한다.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청음, 탁음, 반탁음, 요음, 특별음, 촉음, 고저 악센트, 발음, 장음)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기본 가타카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5 주 | 1 | 강의제목: 인사표현 はじめまして(unit03) 강의주제: 자기소개 인사와 기본 명사 구문 익히기 강의내용: 1.자기를 소개하는 인사표현에 대해 학습한다. 2.기본 명사 구문 및 인칭대명사에 대해 학습한다. (명사 は 명사 です ~은/는 ~입니다 , 명사 の 명사 ~인, ~의 , 명사 ですか ~입니까? ,인칭대명사, 여러 나라 사람)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 학습자료: -주교재(처음뵙겠습니다) -강의계획서 / PPT -실습: 처음 만나 일본어로 인사하기, 롤플레이(1:1)를 통한 학습자들의 재미와 흥미, 참여 유도(처음뵙겠습니다 인사말을 통한 인사방법과 일본어 명사문은 어떻게 만드는지 학습한다.)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6 주 | 1 | 강의제목: 지시대명사와 의문사 익히기(unit04) 강의주제: 지시대명사와 의문사 익히고 전화번호 묻고 답하기 강의내용: 1.지시대명사와 의문사 익히기. 2.전화번호 묻고 대답하기 연습.(これ,それ, あれ、どれ 이것, 그것, 저것, 어느것 표현, 何ですか 무엇입니까?, だれの 명사 ですか 누구의 ~입니까? 표현, 숫자 1~10)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 학습자료: -주교재(지시대명사, 의문사) -강의계획서 / PPT -실습: (물건과 장소를 지시하는 표현과 소유를 나타내는 표현에 대해서 롤플레이 1:1형식의학습진행)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과제물 제출일(레포트표지는 학사 시스템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것: 이론과목 표지를 사용) -과제물 발표일(일본어로 50음도에 대한 본인이 준비한 PPT를 보고 발음하기) |
2 | |||
3 | |||
제 7 주 | 1 | 중 간 고 사 | |
2 | |||
3 | |||
제 8 주 | 1 | 강의제목: 시간 묻고 답하기(unit05) 강의주제: 시간 묻고 답하기( 時の表現について) 강의내용: 수사와 시간표현을 학습한다.(今いま 何時 なんじ ですか 지금 몇시 입니까? 표현, 시간, 분, 시간과 관련된 어휘 익히기, ~から ~まで ~에서 ~까지 표현, 명사 でも どうですか ~라도 어때요? 표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수사와 시간표현)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시간에 대한 질문형식의 유인물 부여)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9 주 | 1 | 강의제목: 생년월일, 날짜, 요일 묻고 답하기(unit06) 강의주제: 생년월일, 날짜, 요일 묻고 답하기 강의내용: 생년월일 및 날짜 요일에 대한 표현을 학습한다.( いつですか 언제입니까?, 월, 일, 요일, ~生うまれ ~생, 조수사, 명사 ど ~와/과, ~하고, 명사 より ~보다 표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 학습자료: -주교재(생년월일, 날짜, 요일에 대한 표현) -강의계획서 / PPT -실습: 생년월일이 언제이며, 날짜, 요일 묻고 답하는데 있어 롤플레이(1:1) 형식의 학습진행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0 주 | 1 | 강의제목: い형용사의 기본 활용형(unit07) 강의주제: い형용사의 기본 활용형 강의내용: い형용사의 기본 활용형에 대해 학습한다. <い형용사 어간+い(い형용사의 기본형)~다, い형용사 기본형 です(い형용사의 정중형) ~ㅂ니다, い형용사의 어간 く ないです · く ありません (い형용사의 부정형의 정중형) ~지 않습니다, い형용사 いい(よい)의 활용, 명사 も ~도 표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い형용사 활용: 기본형, 정중형, 부정형) -강의계획서 / PPT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1 주 | 1 | 강의제목: な형용사의 기본 활용형(unit08) 강의주제: な형용사의 기본 활용형 강의내용: な형용사의 기본 활용형에 대해 학습한다. <な형용사 어간+な(な형용사의 기본형)~다, な형용사 기본형 です(な형용사의 정중형) ~ㅂ니다, な형용사의 어간 じや ないです · じや ありません (な형용사의 부정형의 정중형) ~지 않습니다, な형용사 어간 で(な형용사의 어간형) ~고, ~서, な형용사 同おなじだ의 활용 표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な형용사 활용: 기본형, 정중형, 부정형) -강의계획서 / PPT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2 주 | 1 | 강의제목: 일본어 い형용사와 な형용사 활용형 연습하기 강의주제: 일본어 い형용사와 な형용사 활용형 연습하기 강의내용: 일본어 い형용사와 な형용사의 기본 활용형에 대해 복습하고 다양한 문제를 다루어 본다. (な or い 形容詞の現在、過去形の活用、最上級の表現について学習する)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い형용사, な형용사 활용형 연습하기 ) -강의계획서 /PPT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3 주 | 1 | 강의제목: 비교문형 강의주제: 비교급문형과 최상급 문형 익히기 강의내용: 비교문형을 학습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비교구문, 최상급 구문, 의문사(なに 무엇, いつ 언제, だれ 누구, どこ 어디, どれ 어느 것)>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비교급문형과 최상급 문형) -강의계획서 /PPT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4 주 | 1 | 강의제목: 가격과 기본 조수사 강의주제: 가격에 대한 내용과 숫자 관련 익히기 강의내용: 가격에 대해 묻고 답하기와 기본 조수사를 학습한다.<いくら ですか 얼마 입니까?, 숫자 100~900,000, 조수사, ~で ~이(고), ~(으)로>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 학습자료: -주교재(숫자와 조수사)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일본 돈의 단위 학습하기)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
2 | |||
3 |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
2 |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