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일어

학점은행제 학과목 신청

홈 > 학점은행제 학과목 > 기초일어
영어 생활영어 영어회화1 실용영어회화 시사영어
기초일어 일본어 생활일본어 중국어1 생활중국어
식생활과 건강 식생활관리 리더쉽 생활과 디자인 생활속의 과학
인간관계론 생활경영 생활과 광고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직장생활과 예절



강사 - 김수경 김애동 김종완 최유경
 ​
기초일어를 배우는 초보학습에 있어 일본어의 가장 기본이 되는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를 먼저 숙지한 후
기초회화와 문법을 통해 기초 문형, 회화체의 문장 이해하고 학습하며,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와 표현을 중심으로 반복 학습하며
현장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문법사항들을 현장감 있게 교육하고 자주 쓰인 예문을 반복 학습한다. 서로간의 의견 전달, 자기소개
장소에 따른 언어적 표현, 지시대명사, 조수사, 형용사 활용, 형용사 활용, 비교급 문형과 최상급 문형, 숫자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한 일상생활에서 
어떤 상황이 발생되어도 자신감을 가지고 외국인과 자연스럽게 개인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표가 있다.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제목: 오리엔테이션

강의주제:학과목 소개 및 일본문자 익히기

강의내용: 1.수업목표 및 방향에 대해 소개한다. 문법과 어휘, 청취와 독해감각을 체크하고 재미와 실용성에 있다. 2.일본어에 대한 새로운 언어 감각을 소개한다.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강의 계획안내

학습자료:

-주교재(교재에 대한 수업방향 제시)

-강의계획서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2

1

강의제목: 히라가나와 발음 익히기(unit01)

강의주제: 히라가나와 발음 익히기

강의내용: 일본문자(히라가나ひらがな의 청음, 탁음, 반탁음)의 모양과 발음에 대해서 학습한다.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청음,탁음,반탁음)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기본 히라가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3

1

강의제목: 히라가나와 발음 익히기(unit01-1)

강의주제: 일본문자(히라가나ひらがな)발음 익히기

강의내용: 일본문자(히라가나의 요음, 촉음, 발음, 장음)의 모양과 발음에 대해서 학습한다.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요음,촉음,발음,장음)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기본 히라가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과제물 부여: 일본어로 50음도 자필로 쓰기(히라가나, 가타카나, 청음, 탁음, 반탁음, 촉음, 발음, 장음에 관한 50음도를 반듯하게 직접쓰기)

-제출 및 발표: 6주차 1교시.

2

3

4

1

강의제목: 가타카나와 발음 익히기(unit02)

강의주제: 가타카나와 발음 익히기

강의내용: 일본문자(가타카나의 청음, 탁음, 반탁음, 요음, 특별음, 촉음, 발음, 장음)의 모양과 발음에 대해서 학습한다.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청음, 탁음, 반탁음, 요음, 특별음, 촉음, 고저 악센트, 발음, 장음)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기본 가타카나 발음)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5

1

강의제목: 인사표현 はじめまして(unit03)

강의주제: 자기소개 인사와 기본 명사 구문 익히기

강의내용: 1.자기를 소개하는 인사표현에 대해 학습한다. 2.기본 명사 구문 및 인칭대명사에 대해 학습한다. (명사 명사 です ~/~입니다 , 명사 명사 ~, ~, 명사 ですか ~입니까? ,인칭대명사, 여러 나라 사람)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처음뵙겠습니다)

-강의계획서 / PPT

-실습: 처음 만나 일본어로 인사하기, 롤플레이(1:1)를 통한 학습자들의 재미와 흥미, 참여 유도(처음뵙겠습니다 인사말을 통한 인사방법과 일본어 명사문은 어떻게 만드는지 학습한다.)

-PC / -빔프로젝트

2

3

6

1

강의제목: 지시대명사와 의문사 익히기(unit04)

강의주제: 지시대명사와 의문사 익히고 전화번호 묻고 답하기

강의내용: 1.지시대명사와 의문사 익히기. 2.전화번호 묻고 대답하기 연습.(これそれ, あれどれ 이것, 그것, 저것, 어느것 표현, ですか 무엇입니까?, だれの 명사 ですか 누구의 ~입니까? 표현, 숫자 1~10)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지시대명사, 의문사)

-강의계획서 / PPT

-실습: (물건과 장소를 지시하는 표현과 소유를 나타내는 표현에 대해서 롤플레이 1:1형식의학습진행)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과제물 제출일(레포트표지는 학사 시스템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것: 이론과목 표지를 사용)

-과제물 발표일(일본어로 50음도에 대한 본인이 준비한 PPT를 보고 발음하기)

2

3

7

1

중 간 고 사

 

2

3

8

1

강의제목: 시간 묻고 답하기(unit05)

강의주제: 시간 묻고 답하기( 表現について)

강의내용: 수사와 시간표현을 학습한다.(いま 何時 なんじ ですか 지금 몇시 입니까? 표현, 시간, , 시간과 관련된 어휘 익히기, ~から ~まで ~에서 ~까지 표현, 명사 でも どうですか ~라도 어때요? 표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수사와 시간표현)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시간에 대한

질문형식의 유인물 부여)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2

3

9

1

강의제목: 생년월일, 날짜, 요일 묻고 답하기(unit06)

강의주제: 생년월일, 날짜, 요일 묻고 답하기

강의내용: 생년월일 및 날짜 요일에 대한 표현을 학습한다.( いつですか 언제입니까?, , , 요일, ~うまれ ~, 조수사, 명사  ~/, ~하고, 명사 より ~보다 표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생년월일, 날짜, 요일에 대한 표현)

-강의계획서 / PPT

-실습: 생년월일이 언제이며, 날짜, 요일 묻고 답하는데 있어 롤플레이(1:1) 형식의 학습진행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10

1

강의제목: 형용사의 기본 활용형(unit07)

강의주제: 형용사의 기본 활용형

강의내용: 형용사의 기본 활용형에 대해 학습한다. <형용사 어간+(형용사의 기본형)~, 형용사 기본형 です(형용사의 정중형) ~니다, 형용사의 어간  ないです ·  ありません (형용사의 부정형의 정중형) ~지 않습니다, 형용사 いい(よい)의 활용, 명사 ~도 표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형용사 활용: 기본형, 정중형, 부정형)

-강의계획서 / PPT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11

1

강의제목: 형용사의 기본 활용형(unit08)

강의주제: 형용사의 기본 활용형

강의내용: 형용사의 기본 활용형에 대해 학습한다. <형용사 어간+(형용사의 기본형)~, 형용사 기본형 です(형용사의 정중형) ~니다, 형용사의 어간 じや ないです · じや ありません (형용사의 부정형의 정중형) ~지 않습니다, 형용사 어간 (형용사의 어간형) ~, ~, 형용사 おなじだ의 활용 표현>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형용사 활용: 기본형, 정중형, 부정형)

-강의계획서 / PPT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12

1

강의제목: 일본어 형용사와 형용사 활용형 연습하기

강의주제: 일본어 형용사와 형용사 활용형 연습하기

강의내용: 일본어 형용사와 형용사의 기본 활용형에 대해 복습하고 다양한 문제를 다루어 본다.

(or  形容詞現在過去形活用最上級表現について学習する)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형용사, 형용사 활용형 연습하기 )

-강의계획서 /PPT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13

1

강의제목: 비교문형

강의주제: 비교급문형과 최상급 문형 익히기

강의내용: 비교문형을 학습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비교구문, 최상급 구문, 의문사(なに 무엇, いつ 언제, だれ 누구, どこ 어디, どれ 어느 것)>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비교급문형과 최상급 문형)

-강의계획서 /PPT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14

1

강의제목: 가격과 기본 조수사

강의주제: 가격에 대한 내용과 숫자 관련 익히기

강의내용: 가격에 대해 묻고 답하기와 기본 조수사를 학습한다.<いくら ですか 얼마 입니까?, 숫자 100~900,000, 조수사, ~~(), ~()>

강의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숫자와 조수사)

-강의계획서 /PPT

-유인물(일본 돈의 단위

학습하기)

기자재:

-PC

-빔프로젝트

2

3

15

1

기말고사

 

2

3